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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신번호 거짓표시 신고센터

2023-01-02
피싱 수법이 교묘해지면서 최근에는 발신번호를 조작해 피해자를 속이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발신번호 거짓표시는 보이스피싱, 스미싱과 같은 전자금융사기나 스팸 문자 전송 등을 목적으로 전화나 문자를 보낼 때 다른사람의 전화번호 또는 없는 전화번호로 표시해 보내는 것을 말합니다. 흔히 지인을 도용하거나 금융 기관과 유사한 번호로 전송되기 때문에 우리는 쉽게 범죄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최근 발표한 발신 번호 거짓 표시 신고 자료를 보면 2022년 10월 기준 전화번호 거짓 표시로 이용 정지한 사례가 무려 6,333건에 달한다고 합니다. 발신번호 거짓 표시로 인한 보이스 피싱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우리 모두가 관심을 가지고 신고하는 방법을 알아두는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혹시라도 발신 번호 표시가 의심되는 번호로 전화나 문자를 받으셨다면 지금부터 설명해드리는 방법을 따라 대처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KISA 인터넷 보호나라 누리집에 접속합니다. 상단에 있는 메뉴 가운데 '상담 및 신고'를 누른 다음 왼쪽에 '발신번호 거짓표시' 항목을 누릅니다. 해당 화면으로 넘어가면 상단의 '신고하기'를 누르고 개인정보 수집 이용과 제3자 제공에 동의한 다음 신고하기를 진행합니다. 계속해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본인 인증을 진행하고 '신고정보입력' 화면에서 본인의 전화번호, 통신사, 수신 구분과 일시, 발신번호를 입력합니다. 이번엔 신고 내용을 입력할 차례입니다. 기관 사칭과 변작 의심, 대출, 광고 가운데 신고 사유를 선택한 다음 관련 첨부파일을 업로드하고 세부 신고 내용을 작성합니다. 마지막으로 신고 내용을 조회하기 위한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신고하기'를 누르면 '신고 접수하시겠습니까?'라는 팝업창이 뜹니다. 이때 확인을 누르면 신고 접수가 완료됩니다. KISA는 신고 접수 받은 전화번호를 추적해 변작 등 거짓표시 여부를 확인하고 만약 거짓 표시된것으로 확인되면 해당 회신을 신속하게 이용 중지시켜 추가 피해를 예방합니다. 피해도 증가하지만 범죄를 막기 위한 대응책도 보완하며 개발하고 있습니다. KISA는 보다 적극적은 활동과 선제적인 대응을 통해 국민이 피해받는 일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KISA 한국인터넷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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