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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상대응체계

'윈도우7 기술지원 종료 대응 종합상황실' 운영('20.1.2~)

윈도우7 기술지원 종료 대응 종합상황실 운영
  • (종합대책반) 기술 대책 및 보도자료, 대외 홍보, 국회 등 대응, 유관기관 협력
  • (기술지원·배포반) 이용자 조치 매뉴얼·FAQ, 전용백신 개발·배포
  • (상황반) 사고대응, 상황모니터링, 피해현황 종합, 상황 전파·보고
  • (민원반) 윈도우7 종료관련 대국민 전문상담 서비스 제공

악성코드 유포동향 모니터링 강화

  • (윈도우7 악성코드 정보수집 및 공유) 국제 협의체(각국 CERT, FIRST, APCERT 등), 국내·외 사이버위협 인텔리전스* 네트워크와 협력 * (국내) 안랩, 하우리, 이스트시큐리티, 잉카인터넷, NSHC, 빛스캔
      (국외) FireEye, FORTINET, Intel Security(McAfee), Microsoft, Paloalto Networks, Symantec
  • (집중 모니터링) 취약점 관련 블로그, 커뮤니티, 취약점 DB 등의 윈도우7 신규 취약점·악성코드 출현 모니터링 활동 강화

윈도우7 전용백신 개발·보급

  • 윈도우7 신규보안 취약점을 악용하는 악성코드 출현 시 맞춤형 전용백신을 개발하고 보호나라 홈페이지를 통해 보급
    ※ 전용백신은 윈도우7 특정 취약점을 악용하는 악성코드만 치료 수행하며,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상위 버전 운영체제로 업그레이드 필요
  • 악성코드에 감염된 좀비PC 이용자가 인터넷 이용 시, ISP를 통해 감염사실을 알리고(팝업 알림) 전용백신을 보급